• Home
  • 치료클리닉
  • 물리치료/운동치료

물리치료/운동치료

한랭분사치료

척추 치료 장비②

본문

한랭분사치료는 신장분사치료(stretch & spray therapy)로도 불리는 치료 방법입니다.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 또는 환부의 근육을 신장 시킨 후 극저온으로 냉각된 기체(주로 의료용 CO2 가스)를 분사해 순간적으로 통증 감각 수용체 신경을 마취시켜 통증을 경감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세계적으로 검증된 폴란드 Metrum CryoFlex 사의 Cryo-T2(모델명)를 이용하여 치료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치료원리 

약 -78℃에 이르는 의료용 CO2 가스를 집중 분사하는 방식으로, 환부에 짧은 시간(30초~3초) 동안 적용하여 환부의 온도를 저온(2~5℃) 상태로 만들고 온도 쇼크 현상(Thermal Shock)을 일으키게 합니다. 이 ※온도 쇼크 현상(Thermal Shock)은 혈류와 림프 등 순환계통의 작용을 4배 이상 활발하게 촉진시킴으로서 염증 조직의 배출을 증가시키고 환부의 부종과 통증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온도 쇼크 현상(Thermal Shock)이란?  

고체가 기체로 승화될 때 주위의 열을 엄청난 속도로 빼앗아 갑자기 열이 식어버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적응증

▪ 수술 후 상처 또는 통증 부위 

▪ 스포츠 외상(염좌, 건염 등) 

▪ 류머티즘 관절염 

▪ 어깨 통증(석회화 건염, 회전근개 건염 등) 

▪ 팔꿈치 통증(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등) 

▪ 아킬레스건염

▪ 족저 근막염 

▪ 부종 및 혈종 



장점

▪ 30초~3분 정도로 치료시간이 짧습니다. 

▪ 비침습적 치료로 흉터 걱정이 없습니다.

▪ 반복 시술에도 안정성이 높습니다.

▪ 인체에 무해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 거의 모든 신체 부위에 다양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 항박테리아 성 Dry-cold 치료입니다.



생리학적 효과

▪ 국소 냉각 작용 - 액화된 의료용 CO2 가스가 피부에 뿌려지면 즉시 기화하여 통증유발점(Trigger point)의 반응성을 감소시키고 비활성화 합니다. 

▪ 혈관 수축 작용 -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진통 효과를 보이며 혈종 및 부종의 발생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해줍니다.

▪ 혈관 확장 작용(정상체온으로 회복하기 위한 생리적 반응) - 반작용으로 수반되는 혈관확장은 혈종, 부종 형성과 지속, 그리고 손상된 조직으로부터 혈액 또는 혈장의 예상되는 침전을 제거함으로써 염증 위험을 방지합니다.



※상대적 금기증

▪ 냉알러지(매우 드물게 나타남)  

▪ 레이노증후군(Raynaud syndrome, 냉기와 진동에 따른 혈류장애) 

▪ 피부 민감증

▪ 냉글로블린혈증(Cryoglobulinemia)

▪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 환자


※상대적 금기증: 의약학에서 특정 의료 행위가 환자에게 오히려 해로울 수 있는 상황으로, 절대적 금기증처럼 필수적으로 피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성과 예상되는 치료 효과, 다른 수단을 통해 위험을 제어할 수 있는 경우를 고려하여 처방해야 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