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클리닉
  • 척추 질환

척추 질환

추간판 탈출증 (허리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은 흔히 허리 디스크라고 불립니다. 그 이유는 질환에 작용하는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이 디스크, 즉 추간판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추간판은 척추 뼈와 척추 뼈를 연결하는 연골 조직으로 뼈 사이의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추간판은 섬유륜이라 부르는 외부 층과 수핵이라고 부르는 연한 젤리와 같은 중심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추간판이 제자리를 이탈(탈출)하여 외부 충격을 완화시키는 본래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주변 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 반응을 발생시키는 경우 추간판 탈출증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원인

추간판 탈출증은 외상과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강한 외력에 의해 추간판이 돌출되고, 심한 경우 추간판을 감싼 외벽이 터져 추간판 내부의 수핵이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 추간판이 노화하면 추간판 돌출 빈도도 자연스레 높아지게 됩니다.

보통 허리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목입니다.



증상

- 허리보다 엉덩이와 종아리의 통증이 심합니다.

- 허리가 아프다가 갑자기 다리가 전기 통하듯 저립니다.

- 누워서 무릎을 뻗은 상태로 다리를 들 때 엉덩이에서 발끝으로 뻗치는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하지직거상 검사)

- 발이나 발목의 감각이 어둔합니다.

- 발목이나 발가락을 움직이는 힘이 떨어집니다.

- ·소변을 보기 힘들어집니다.

 

탈출한 추간판이 주변 신경을 누르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고 정도에 따라 일상에 지장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 요통의 원인은 추간판 탈출증 외에도 매우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허리나 엉덩이 등의 부위에서 요통이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리 저림이나 당김으로 나타나는 방사통이 주요 증상이 됩니다. 신경을 눌리는 정도가 심할 경우 감각 저하나 마비 등 신경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정한 자세를 취할 경우 통증이 경감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하루 종일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진단

하지직거상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긴 하지만 보통 CT나 MRI 등 영상 진단을 통해 추간판의 탈출 여부와 정도를 확인한 후 확진됩니다.


좌골신경통성 척추 측만증(sciatic scoliosis)이라고 하여 추간판 탈출에 의해 척추가 옆으로 기울어진 경우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발견되기도 합니다. 좌골신경통성 척추 측만증은 오래되면 그대로 굳어져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꼭 필요하고, 치료가 되면 대부분 6주~3개월 사이에 호전됩니다.


MRI는 디스크의 퇴행 정도, 추간판의 파열 여부, 신경 손상 여부, 감염의 유무 등을 확인하는 데 있어 정확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기본 영상 진단을 위해서는 엑스선 검사와 함께 CT, MRI 모두가 필요합니다.


CT보다는 MRI 촬영을 통한 검진이 더욱 정확하다고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지만, 젊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게서 흔히 동반되는 척추 종판 골절(디스크가 척추뼈의 일부를 물고 떨어지는 것)은 MRI에서는 보이지 않고 CT에서만 보입니다.


영상 진단 외에도 하지 근력, 감각, 반사 검사를 동반해 판단할 수도 있겠습니다. 신경 기능 저하를 판단하기 위해 근전도 검사(EMG & NCV)가 필요하며 장년 및 노인 환자에서는 하지 혈액 순환 장애에 의해서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하지 적외선 체열 촬영(DITI), 하지 동맥 경화 검사 및 하지 초음파(Doppler)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19830_4921.jpg
 


치료

대부분의 환자들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심지어 단순한 휴식만으로 증상이 완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비과학적 치료나 불필요한 시술 등을 통해 호전되었다고 믿는 환자들도 있으나, 이는 치료효과가 아니라 대부분 시간이 경과해 저절로 좋아진 것입니다.

그러나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과정은 정확하고 적절한 판단을 내려줄 수 있는 경험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입니다.

의학적 소견 상 수술적 치료를 바로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박원욱병원의 의료진들은 가능한 안전하면서 덜 침습적이고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치료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단계: 약물치료 - 진통 효과를 가진 소염제나 근이완제를 이용합니다. 모든 약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되어야 하며 만약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 2단계: 물리치료 및 견인치료, 운동치료 - 환자 개개인에 따라 도수 치료를 피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진료 후 이용하도록 합니다. 통증이 경감되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배우는 것이 좋고, 통증이 조금 더 감소하면 강화된 운동을 통해 유연성, 근력, 지구력을 키웁니다.


- 3단계: 경막외 신경 차단 주사

- 4단계: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

└(3,4단계 모두 해당) 강력한 소염제인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를 경막 외 공간이나 신경근 주위에 주입하는 것입니다. 대개 3회에 걸쳐 시행되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2회 이상의 주사에 효과가 있었는데 증상이 다시 재발할 경우 고주파(RF)를 이용한 신경차단술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 5단계: 비수술적 시술

└ 비급여 시술 치료인 핌스 치료(FIMS)는 신경근 유착 박리술로서 신경근 유착이 있을 경우 시도되는 치료입니다. 병원 내원 시부터 증상이 심하거나 다른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국소 마취(필수) 하에 고주파를 이용하여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추간판을 부분적으로 태워 없애는 고주파 수핵 감압술을 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 혹은 별도로 꼬리뼈 신경 성형술(neuroplast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꼬리뼈를 통한 시술은 신경 성형술, 풍선 신경유착박리술, 내시경 레이저 시술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PELAN 이란 시술이 있는데, 옆구리를 통해 내시경으로 디스크를 직접 보면서 전기 소작 혹은 레이저로 디스크를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19850_4497.jpg
 


- 6단계: 수술적 치료

└추간판 탈출증에서 수술은 현재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기준으로 마비가 없는 경우 6주 이상 연속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때 적응됩니다. 마비가 있는 경우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수술 방법은 현미경 수술, 내시경 수술, 광범위 감압술 및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광범위 감압술 및 고정술은 매우 심한 디스크 파열로 척추뼈의 일부인 후궁 절제만으로 수술하기 어려운 경우에 한정되며 매우 드물게 행해집니다. 내시경 수술은 디스크가 파열되어 아래 혹은 위로 많이 전위된 경우, 파열이 오래되어 유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양측성 추간판 탈출증 외의 경우에 적응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수술은 회복이 빠르고 상처가 작게 남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시경 수술에는 편측 내시경 수술(PELD)와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UBE) 등이 있습니다.


수술의 목적은 통증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탈출한 추간판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고 운동을 통해 척추 근력을 향상시키는 등 지속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바로 시행해야 하는 경우

1. 다리와 발가락에 힘이 빠지는 등 마비 증상이 있는 경우

2. 대·소변 장애가 발생한 경우

3.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 후 관리

- 수술 당일: 4~6시간 동안 절대 안정을 취합니다.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화장실 정도는 갈 수 있습니다.


- 1주 후: 2~3일간은 가급적 안정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본인이 편한 자세로 쉬고,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로 조금씩 활동을 시작합니다. 운전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삼가야 하지만 걷기 운동은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프지 않을 경우 의자에 잠깐 앉는 것 정도는 괜찮습니다.


- 2주 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2주가 되면 실밥을 제거합니다. 샤워는 실밥을 제거한 다음날부터 선 채로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자가 운전이 가능합니다.


- 3주 후: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을 해 줍니다. 간단한 사무를 볼 수 있고, 부엌일과 공부가 가능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걸어다니는 것도 가능하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는 멈추어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 4~6주 후: 의사와 상의 후 보조기를 제거합니다. 보조기 제거 후 스트레칭 운동을 합니다.


- 2개월 후: 좀 더 힘든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kg이상의 물건을 들면 안 됩니다.


- 3개월 후: 바른 자세로 일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습관화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므로, 참고용으로 이용하되 정확한 시기와 방법은 수술한 의사와 상의 후 정하도록 합니다.



예방

추간판 탈출증 수술 후 호전을 보이다가 다시 다리나 엉덩이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흔한 원인은 엉덩이 주위의 근육이 뭉쳐서 생기는 경우입니다만 간혹, 재발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은 척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추간판 탈출증이 생겼다고 해서 추간판을 다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빈대 잡기 위해 집을 다 태울 수는 없는 이치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에 수술이 적응될 경우 튀어나와 현재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 조각과 상태가 좋지 않은 일부만을 제거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디스크 수술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재발하는 비율은 5% 정도 내외이며 주로, 수술 후 3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젊은 남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과체중이나 흡연을 하는 경우에 재발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금연하는 것이 좋으며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꾸준히 허리 강화를 위해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컨디션이 어느 정도 회복되면 보통 6주 이후부터 코어 근육 운동을 할 수 있는데 이 운동은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박원욱병원 운동치료실은 3D 센투어, 슬링 운동 등 코어 근육 강화 운동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수술 후에도 장기적인 척추 관리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19881_487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