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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척추 관절 중심 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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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운동치료

박원욱병원은 검사부터 치료까지 진심을 다합니다.

척추 안정화 운동(Core exercises)

코어 근육(Core Muscles)

코어 근육이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근육들 중에서 몸의 상부와 하부에 걸쳐 피부 표면 아래에서부터 몸속 깊숙이 심부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근육으로, 우리 몸의 최적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 내부 장기들을 보호하며 자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근육입니다.

쉬운 예를 들어 오뚝이가 아무리 큰 외력에 의해서도 다시 균형을 잡고 서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중심을 잡아주는 중심 추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심추가 단단하고 무게가 있을수록 더욱 빠르게 균형을 확보하게 되어 바로 서게 됩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코어 근육'으로 보면 됩니다. 코어 근육 강화는 무엇보다 일반인들의 부상 및 척추 질병의 예방에 중요하며 또한 허리디스크나 척추후 관절 증후군, 잦은 염좌 등으로 요통이 있으시거나 디스크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운동입니다.

슬링 운동

슬링 운동이란?

슬링운동은 흔들리는 줄을 이용하여 환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시행하는 운동입니다.

슬링운동의 주 개념은 사람이 외부나 내부로부터 받게 되는 자극과 긴장에 대해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근력 강화, 지구력 강화, 감각 운동 조절 능력 그리고 심혈관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있습니다. 슬링의 위치와 운동하고자 하는 관절의 위치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적용되는 힘의 원리가 달라지므로 원하는 운동 목적에 따라 슬링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운동에 적용하게 됩니다.

슬링 운동의 적응증

요통과 디스크 관련 질환이 있거나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환자 재활운동에 쓰이며, 운동선수나 일반인의 경우, 기능 향상 및 손상 회복, 예방으로 쓰이게 됩니다.

슬링 운동의 효과

▪ 코어 근육의 안정화 운동(Local stabilizing exercise): 자세 유지군 활성화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 환자들이 치료에 직접 참여하여 치료 효과를 증폭시켜줍니다.
▪ 현수 장치로 수중운동치료의 원리를 지상에서 그대로 실현 가능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저하된 신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Closed Kinetic Chain exercise (닫힌 사슬운동): 체중을 싫어하는 운동으로 관절의 활동 안정성이 증가되며 주동 건과 길항근을 협력하여 쓰면서 기능적인 훈련이 가능합니다.
▪ 인대와 관절낭의 자극전달을 감소시켜 통증 감소와 관절가동범위 증가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 근육, 건, 인대의 자극을 통한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관절에 영양공급을 향상시켜줍니다.

쎈투어 (3D CENTOUR)

쎈투어란?

쌘투어는 3차원 척추안정화 운동 시스템으로, 360° 회전 및 중력과 체중 부하(0~90° whole body tilting)를 이용한 신체의 위치 변환을 통하여, 평상시 인지하지 못하던 척추 심부 근육(core muscles, stabilizer)들을 두뇌가 인지하고 활성화시키게 해주는 최첨단 운동치료 장비입니다.

쎈투어의 적응증

코어근육 약화로 나타나는 만성요통, 만성 요추부 염좌, 퇴행성 변성 디스크 질환, 요추관 협착증, 척추 전/후방 전위증 및 수술 후 근력 강화 등 척추 근력 강화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쎈투어의 특징

Feedback 모니터가 운동 중 Neutral position(중립자세)을 취할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하여 환자 스스로 몸의 위치를 체크하며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는 실시간 Feedback이 가능하므로 운동효과를 극대화합니다.

▪ 코어 근력 TEST가 가능합니다.
▪ 중력과 환자의 체중 부하를 통한 등척성 운동 방식으로 부상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운동입니다.
▪ 척추 기립근뿐만 아니라 앞뒤 좌우 모든 코어근육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 그래프와 수치를 통한 코어 근력의 상태를 확인하기 용이합니다.
▪ 근력 TEST 결과에 따른 맞춤 운동이 가능합니다.
▪ 정적인 운동이므로 여러 가지 수행능력을 요구하지 않으며, 고령자분들도 쉽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