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클리닉
  • 물리치료/운동치료

물리치료/운동치료

슬링 운동

척추 안정화 운동②

본문


a78a2448e85ff3106a152fde70a0b35d_1650958357_6546.gif

슬링 운동은 흔들리는 줄을 이용하여 환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시행하는 운동입니다. 슬링운동은 사람이 외부나 내부로부터 받게 되는 자극과 긴장에 대해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운동으로, 근력 강화, 지구력 강화, 감각 운동 조절 능력 그리고 심혈관계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음이 됩니다. 운동하고자 하는 관절의 위치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적용되는 힘의 원리가 달라지므로 운동의 목적에 따라 슬링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적용하여야 합니다.



적응증(치료 적용 대상)

주로 요통과 디스크 관련 질환이 있거나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환자의 재활운동에 사용됩니다운동선수나 일반인의 경우에는 신체의 기능 향상 및 손상 회복예방을 위해 쓰이게 됩니다.



효과

​▪ 코어 근육 안정화 운동(Local stabilizing exercise): 자세 유지 근육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 환자들이 치료에 직접 참여하여 치료 효과를 증폭시킵니다.

▪ 수중운동치료의 원리를 지상에서 그대로 실현 가능하게 함으로써통증으로 인해 저하된 신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인대와 관절낭의 자극 전달을 감소시켜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가동범위를 증가시킵니다.

▪ 근육인대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으로 관절이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게 합니다.

▪ 사슬 운동(Chain exercise): 운동 형상학적 기준에 따라 분류되는 열린 사슬 운동(Open Kinetic Chain exercise, OKC)과 닫힌 사슬 운동(Closed Kinetic Chain exercise, CKC)을 필요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며 적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