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클리닉
  • 척추 질환

척추 질환

척추관 협착증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척추관이라고 하는데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되고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본문


척추는 몸의 안정성과 균형을 이루는 인체의 기둥으로, 뇌에서부터 사지로 이어지는 척추 신경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협착증을 방치하게 되면 자세를 변형시키고 신경 손상 정도를 심화시켜 치료에 어려움을 초래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증상 초기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인

요추에 생기는 척추관 협착증은 대부분 세월의 병입니다.

협착증은 디스크 질환과 증상이 유사하지만 디스크와 다르게 사고나 생활 습관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조금씩 뼈와 인대, 근육 등이 퇴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경우이며, 퇴행한 뼈나 인대가 자라나 신경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 분리증이나 척추전방전위증에 의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협착증은 협착의 부위에 따라 중심형(central), 함요부형(lateral recess), 신경공형(foraminal) 등으로 나뉘며, 발생 원인에 따른 분류로는 퇴행성 외에도 드물게 외상성, 발달성(중심 신경 통로가 성장에 따라 넓어지지 않아서 발생), 의인성, 대사성 및 척추전방전위증에 의한 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증상

협착증 환자의 경우 요통이 별로 없고 누워 있을 때는 별다른 통증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행을 시작하면 거의 즉시, 혹은 일정 거리를 걷고 난 후 엉덩이, 하지 저림 등으로 걷기가 어려워지는데 이 때 앉아서 잠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되고 다시 걸으면 통증이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신경 인성 파행, 간헐적 파행).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 허리를 굽히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 환자분들 중에 허리를 구부린 채 걷는 분들이 많습니다.

협착증 증상에 요통이 동반된 경우는 대부분 협착증 뿐 아니라 후관절염 등 다른 퇴행성 질환이 동반되었거나 협착증이 오래 지속되어 허리 강직이나 근육 약화가 동반된 경우입니다. 만약 허리디스크처럼 방사통이 발생하는 경우는 함요부형 협착증이나 신경공형 협착증이 동반된 경우입니다.

 

*협착증과 디스크의 차이점

비교

추간판 탈출증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발생연령

전 연령 (20~40대)

50대 이상

발생원인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자극함

좁아진 척추관이 신경을 압박함

주요증상

- 허리를 굽히면 아프다.

-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하고 서 있거나 걸으면 오히려 편해진다.

-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프다

- 허리를 굽혀야 편하다.

- 오래 걸으면 다리가 아프고 쪼그려 앉아 잠시 쉬었다 움직이면 편해진다.

- 허리보다 허벅지나 엉치, 종아리, 발 등 다리 부분이 저리고 아프다.

자가진단

(하지직거상 검사)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면 통증이 느껴진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려도 통증이 별로 발생하지 않는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20059_5677.jpg
 


진단

증상만으로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지만 확진할 수는 없습니다.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과 마찬가지로 하지직거상 검사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협착증 환자의 경우 디스크 환자와는 다르게 다리를 60도 이상 들어 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통증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엑스선 검사를 통해 척추관 협착증에 동반되기 쉬운 척추불안정증, 척추전방전위증을 확진할 수 있지만 엑스선 검사만으로 협착증의 유무와 부위, 진행 정도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CT는 척추후관절염을 판단하는데 유용하며 MRI는 협착증의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입니다.


따라서 요추 척추관 협착증을 위해서는 엑스선 검사와 함께 CT, MRI를 모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기본 영상 진단 외에도 신경 기능 저하를 판단하기 위해 근전도 검사(EMG & NCV)가 필요할 수 있으며, 장년 및 노인 환자에게서는 하지 혈액 순환 장애에 의해서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지 적외선 체열 촬영(DITI), 하지 동맥 경화 검사 및 하지 초음파(Doppler)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로 가는 혈관 자체의 이상이 없을 때 척추관 협착증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치료

파행 증상이 나타나는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허리가 점점 구부러진 모양으로 적응되기 쉽습니다. 걷는 거리가 줄어들며 걷기 운동을 하기도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심하지 않은 척추관 협착증은 보존적 치료만으로 만족할만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적 소견 상 수술적 치료를 바로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박원욱병원 의료진은 가능한 안전하면서 덜 침습적이고 경제적 부담이 적은 치료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단계: 약물치료

2단계: 경막외 신경 차단주사, 꼬리뼈 주사


3단계: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

추간판 탈출증과 비슷한 치료입니다. 파행이 있는 경우 2단계 치료가 적응되고, 방사통 증상이 있는 경우 3단계 치료가 적응됩니다.


4단계: 비수술적 시술(신경성형술)

신경성형술 혹은 신경유착박리술 등의 시술을 시도합니다. 순수한 척추관 협착증만 있는 경우는 고주파 수핵 감압술이나 꼬리뼈 내시경 레이저 시술 등은 적응되지 않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에서 시도되는 시술입니다.)


5단계: 수술적 치료 (양방향내시경감압술(UBE), 나사고정술(UBE), 감압술 및 극돌기 신연술)

└연속적인 6주 이상의 치료에 효과가 없는 심한 증상의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나 대소변 장애 및 하지 마비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적응합니다. 크게 단순 감압술과 감압 및 유합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순 감압술에는 현미경을 이용한 감압술, 현미경을 이용한 감압술 및 극돌기 신연술(interspinous device fixation), 내시경을 이용한 감압술이 있으며 감압 및 유합술에는 고식적 감압술 및 유합술, 경피적 감압술 및 유합술 등이 있습니다. 경피적 감압술 및 유합술에도 TLIF, DLIF, XLIF 등 상황에 따른 몇 가지 수술법이 있습니다. 유합술은 다음에 나올 척추전방전위증 수술에도 적응이 됩니다. 양방향내시경수술을 이용하면 기존의 협착증 수술처럼 절개하여 뼈를 잘라내지 않고 수술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예방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피하고 척추를 지탱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