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치료클리닉
  • 신경계 질환

신경계 질환

두통

전체 인구의 90% 이상은 두통을 경험합니다. 많은 사람이 두통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두통은 다른 어떤 질병보다도 일상생활에 더 많은 지장을 가져옵니다.

본문


남녀 모두 반수 이상이 1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두통 때문에 고통을 받습니다. 머리가 아프면 사람들은 먼저 머릿속에 뇌종양과 같은 좋지 않은 병이 생겼을까 봐 걱정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병에 의한 두통은 흔하지 않습니다. 실제 두통은 수없이 많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하나의 증상으로 뇌질환은 그 원인 중 일부일 뿐입니다. 


따라서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 없이 스스로 진단하고 진통제를 남용하는 것은 심각한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두통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두통의 종류


1. 일차성 두통

만성 지속성 혹은 반복성 두통의 가장 흔한 형태는 원인이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입니다.

 편두통 

 긴장형두통 

 군발두통 

 기타 원인 미상의 두통


2. 이차성 두통 

​일차성 두통과 다르게 뚜렷한 원인이 존재하는 두통을 이차성 두통이라 부릅니다.

 외상

 뇌혈관질환

 기질적 뇌질환

 약물

 감염증

 내과적 질환

 안면부 질환



진단

두통의 양상만으로는 원인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두통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설명하면 의사가 정확한 원인을 찾거나 걱정되는 뇌질환의 여부를 정확하게 알려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두통의 양상은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며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따라서 두통 증상만 으로 뇌질환에 의한 이차성 두통인지 확실하게 구분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병력과 정확한 진찰로 이차성 두통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뇌질환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CT 나 MRI 등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13025_7505.jpg
 

두통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고 진통제 등으로 쉽게 호전되는 경우도 많지만 반복되는 두통을 무심코 지나치면 심각한 병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진단하고 진통제를 남용하지 말고 초기에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한 두통이라고 생각하고 검사를 미루다가 후에 여러 종류의 뇌출혈, 뇌 기생충, 뇌종양 등의 질환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은 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막염도 CT나 MRI에서 초기에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흔합니다. 또한 지주막하출혈도 검사 시기에 따라 CT나 MRI에서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뇌척수액검사나 뇌동맥 촬영이 필요합니다. 


0202169dfa5241227b095e12f2c938eb_1651813112_3896.jpg
 


긴장형 두통

긴장형 두통은 그 원인이 대인관계나 과도한 업무 등 주변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나 이를 극복하지 못하는 심리적 요인 등이 동반되어 있으므로 진통제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진통제의 남용은 두통을 오히려 악화시키므로 신경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의해 유발됨

 뒤통수나 목 뒤쪽이 뻣뻣하고 당기며 무거운 느낌이 지속됨

 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해짐

 수주에서 수년 이상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함



편두통

머리의 한쪽만 아프다고 모두 편두통은 아닙니다. 편두통은 정확한 진단이 우선이며 치료를 위해서는 좀 더 전문적인 약이 필요합니다.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발작성 두통 

 두통 발작 사이에는 증상이 없음

 두통이 시작되면 4시간~72시간 지속됨

 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게 아픔 

 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 두통이 나타남 

 구역, 구토,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이 동반될 수도 있음



신경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 (이렇게 아프기는 처음이다. 망치로 맞은 듯하다.) 

 두통이 수 일이나 수 주에 걸쳐 점차 심해지는 경우 

 과로, 긴장, 기침, 용변 후 또는 성행위 후 나타나는 두통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겨우

두통의 원인에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 이외에도 여러 분야의 질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 질환을 다루는 신경과 전문의의 도움이 절대적입니다.


 행동이상, 졸음, 의식소실, 기억력 감소 

 발열과 구토 

 운동 또는 감각이상 

 시력장애, 둘로 보임

 보행장애, 균형감 상실